국제교육원 이미지.
  • HOME
  •  > 한국어교육
  •  > 한국어 내용 및 목표

한국어 내용 및 목표

학생내용 및 목표
입문 - 한글 자모의 맞춤법과 음가, 음절 구조의 특성을 익힌다.
- 기초 단어와 간단한 문장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초급 A - 한글 자모의 음가와 음절구조의 특성을 배우고 맞춤법을 익힌다.
-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기초 단어와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인사, 자기소개, 물건사기, 음식 주문하기, 날짜와 시간 등 기본생활에 필요한 회화를 익힌다.
초급 B -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교정하며 음운변동을 식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필수적인 연걸어미와 종결어미를 익히며, 피동문, 사동문, 간접화법 등의 문법을 배운다.
- 전화하기, 예약하기, 우체국, 은행시설 이용하기 등 조금 더 복잡한 일상 생활에 필요한 실용회화를 익힌다.
중급 A - 사회의 일반적 현상과 공공시설 이용 등 일상적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어휘를 배운다.
- 비교적 복잡한 조사와 연결어미, 종결어미, 보조용언 등을 배우고 익힌다.
- 친숙한 사회적 소재로 담화를 구성하고 광고, 인터뷰, 일기예보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묘사하기, 충고하기, 거절하기 등의 언어 기능을 익힌다.
중급 B - 의성어와 의태어, 속담, 기본적인 시사 어휘와 자주 쓰이는 추상적 어휘와 시사용어를 익힌다.
- 복잡한 조사와 어미활용체계를 완성하고 그 다양한 의미와 쓰임을 배우고 익힌다.
- 신문과 텔레비전을 통해 기본적인 시사 문제를 다루며 한국문화를 이해한다.
- 제반 사회 문제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논리적으로 의견을 주장하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 A - 다양한 관용어와 외래어 등을 배우며 사회현상과 관련된 추상적 어휘와 시사용어를 익힌다.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사 자료와 비교적 쉬운 문학작품을 접한다.
- 토론 수업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폭넓게 다룬다.
-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요약하기, 논증하기, 설득하기 등의 언어 기능을 익힌다.
고급 B - 전문 분야에 대한 용어와 속어, 은어, 약어 등을 폭 넓게 배운다.
- 정치, 경제, 사회 뿐만이 아니라 철학, 문학, 사상 등 추상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진학과 취업이 가능할 정도로 업무나 전문 분야에 대해 정확하고 유창하게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주제에 대해 참고 자료를 조사해서 다양한 정보를 찾고 논문을 써 본다.
심화반 -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 취업의 준비 단계로서, 모국어 화자 수준의 한국어 숙달을 목표로 교양 과목은 물론 전공과목까지도 수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심층 어휘와 문법, 교양 서적의 강독과 번역, 다매체를 통한 듣기 활동과 파워 포인트  제작 실습, 갈래별 글쓰기를 통한 작문을 주요 학습내용으로 하며 이를 요일별로 다룬다.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845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